영어 원서 읽기를 시작하려는, 처음 도전하려는 분을 위한 도움말


:: 영어 원서 읽기는 힘들다


영어 원서 읽기는 대단히 힘든 일입니다. 절대로 쉬울 수가 없어요. 어려움을 이겨낼 각오를 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해 보면 너무 어려워서 포기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쉬울 줄 알고 무작정 덤볐다가 다시는 원서 읽기를 하지 않는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러니 제발 영어 원서 읽기가 쉬울 거라고 여기지 마세요.


원래 어렵습니다.






:: 한 쪽에 모르는 단어가 10개 이하인 책으로 읽는다


영어 원서를 고를 때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이 나오면 나중에 읽으세요. 한 쪽에 모르는 단어가 10개 이상 나오면 그 책은 아직 내 수준에는 맞지 않은 겁니다. 


자기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세요. 교재처럼 만든 영어원서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대신 자기 수준에 맞게 선택하세요.


영문학 고전, 특히 셰익스피어로 시작하지 마세요. 영어 원어민조차 그런 책은 사전을 뒤적이면서 읽어야 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 읽으면서 단어 숙어장을 만들고 여러 번 통독한다


모르는 단어, 숙어, 표현은 모두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 읽을 때 다시 사전을 찾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그리고 한 번 읽고 끝내면 안 됩니다. 여러 번 거듭 읽어야 영어 실력 향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이 여러 번 읽으세요.


최소 3번은 읽어야 한다고 봅니다. 정말 좋아하는 책이라면 10번 통독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그 책에 나오는 단어 숙어는 거의 완벽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 영어 듣기가 어느 정도 되어야 한다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인데, 영어 원서 읽기 시작하는 분들이 대부분 무시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영어 듣기가 어느 정도 된 상태에서 원서 읽기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영어 듣기 실력이 거의 바닥이라면 영어 원서 읽기를 기존 영어 시험 독해 방식(우리말로 번역하고 우리말 어순으로 재조합하는 식)으로 하게 됩니다. 그러면 망하는 겁니다. 제 말을 믿으세요. 망합니다. 시험 지문 독해 방식으로 영어 원서 읽기는 시간 낭비예요.


영어 듣기를 많이 해서 영어를 영어 어순대로 이해하는 습관을 어느 정도 들인 후에 원서를 읽으세요.


그래야 비로소 영어 읽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 전에는 어림도 없습니다.



Posted by 러브굿 영어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