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원서 읽는 방법 / 영어 원서 공부법


영어 원서 읽는 방법을 몰라서, 저도 처음에는 그랬지만, 한참 고생하고 시간 낭비한 걸 생각하면 억울하긴 해도 지금이라도 영어 원서 공부법을 제대로 알고 실행하고 있어서 다행이다 싶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대부분이 영어 원서 읽다가 포기한 분들일 겁니다. 욕심에 영어원서를 많이 사두긴 했지만 정작 통독한 책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제대로 읽어냈다고 할 수 없는 책이 대부분이죠.

그런 분들은 다음 순서로 영어 원서 읽기 공부 방법을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1. 읽기 전에 듣기를 완성한다.

우리가 우리말을 배울 때 그랬듯, 영어도 읽기 전에 듣기를 어느 정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듣기를 하기도 전에 읽기를 익히려는 것은 순서가 반대인 겁니다.

우리말도 영어도 표음문자입니다. 말소리를 기호로 나타낸 것입니다. 소리가 표기에 우선해야 합니다. 철자 표기는 기억하지만 해당 소리를 낼 수 없다면 이상한 거 아닌가요?

우리나라 영어교육 학습이 시험과 독해 위주다 보니 실생활영어와 듣기, 말하기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잘 들여다 보면 독해도 그리 썩 잘하는 편이 아니예요. 시험만 잘 보고 있는 모양새죠.

왜 토익 토플 만점자가 어린어 영어동화 원서나 해리 포터나 얼불노 원서를 읽기에 쩔쩔맬까요? 바로 듣기와 실제 생활영어에는 약한 겁니다. 잘하지 못해요.


2. 영어 어순대로 읽는다.

영어 듣기가 되려면 영어를 우리말 어순으로 재조합하지 않고 영어 어순대로 이해해야 가능합니다.

읽기 전에 듣기를 완성하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그 어순 그대로 읽는 것에 익숙해집니다.

자꾸만 영어를 우리말로 해석해서 우리말 어순으로 재조합해서 영어 원서를 읽고 있나요? 지금 당장 영어 원서 읽기를 멈추세요. 그리고 제가 가장 먼저 제시한 1번 영어 듣기 완성부터 하세요.


3. 의미 단위를 묶어서 혹은 끊어서 읽는다.

영어 듣기 혹은 영어 말하기를 할 줄 안다면, 읽기와 쓰기에서 의미 단위로 묶어서 혹은 끊어서 읽고 쓸 수 있습니다.

독해 시험 공부로 이 훈련을 어느 정도 했다고 해도 듣기를 제대로 할 줄 모르면 잘 안 됩니다. 저도 영어시험을 위해서 독해 비법이라면서 의미 단위 끊어 읽기를 알려주는 책을 읽고 열심히 따라해 봤지만 별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미드 시청으로 듣기를 어느 정도 할 줄 알자, 공식이니 문법이니 그런 거 신경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글을 의미 단위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신기하다고요? 아니요. 당연한 겁니다.

영어를 말하거나 들을 때 보면 단어 단위가 아니라 의미 단위로 묶어서 말하거나 듣게 됩니다.

What are you talking about? 이 문장을
왓 / 아 / 유 / 토킹/ 어바우트
이렇게 말하나요? 그렇게 들리나요? 아니죠.
 
와라유 / 토킹어밧
이렇게 들리죠. 이렇게 말하죠. 그렇죠.

영어 원서 읽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What / are / you / talking / about? (X)
What are you / talking about? (O)


4. 읽어야 하는 책이 아니라 읽고 싶은 책을 읽는다.

우리말로 쓰여진 책을 읽을 때도 그런 편인데, 사람들은 자꾸만 읽고 싶은 책이 아니라 읽어야 하는 책을 읽으려고 듭니다.

고전이니까 추천도서니까 선생님이 읽으라니까 상을 받았다니까 남들이 재미있다니까 읽어야 한다고 여기는 책을 의무감에 읽어내려고 합니다.

영어원서 읽기로 영어 정복을 한 분들의 인터뷰나 얘기를 들어보세요. 그 사람들이 억지로 그렇게 책을 읽었나요? 아니죠. 재미로 신나게 읽었다고 말하죠.

해리포터 영어원서를 왜 읽나요? 영어공부하려고? 아닙니다. 재미있고 읽고 싶어서 읽는 겁니다.

그러면 재미로 읽는 사람은 영어원서 읽는 게 쉬운가? 전혀 아닙니다. 똑같이 어렵습니다. 아무리 재미있다고 해도 그게 쉬워지는 건 아닙니다. 그럼 뭔가?

똑같은 독서라도 자신의 흥미에 따라 하는 경우는 의무로 억지로 하는 경우와 달리 이해력에 가속도가 붙습니다.

두꺼운 책을 보면 아휴 이걸 언제 다 읽나 싶습니까? 그러면 당신은 읽어야 하는 책을 읽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두꺼운 책을 보면 와 더 두꺼우면 좋겠어. 이렇게 생각합니까? 그러면 당신은 읽고 싶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알려드린 영어 원서 읽는 방법 / 영어 원서 공부법을 실행해 본다면 영어 정복에 성공할 겁니다.

Posted by 러브굿 영어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