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원서 읽는 법 - 읽기 전에 듣기가 되어야 하는 이유


영어 원서 읽는 법에 뭔가 의문점이 있지 않았나요?

영어 원서 읽기에 도전하려는 분이 가장 흔하게 실수하는 것이, 저도 처음에 그랬지만, 영어 듣기가 안 된 상태에서 과도한 욕심에 이것저것 영어원서만 사두고 무작정 읽으려고만 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금방 포기합니다. 너무 힘든 정도가 아니라 영어 원서 읽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느껴지죠. 그동안 사놓은 영어원서는 먼지를 뒤집어 쓰거나 중고서점에 팔게 될 겁니다. 제가 그랬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자주 시청하던 미드로 영어 듣기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영어를 인식하는 방법이 달라졌어요.


첫째, 영어를 영어어순대로 이해합니다.

이렇게 되기 전에는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영어문장을 우리말 어순으로 재조합해서 이해하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그러니 읽는 속도가 너무 느리다 못해 힘들어서 자꾸만 그만두고 싶었던 거죠.

영어 듣기가 되자, 영어 문장을 어순대로 읽을 수 있었습니다.



둘째, 영어를 의미단위로 묶어서 이해합니다.

이전에는 영어를 영어 단어로 끊어서 이해하다보니 읽는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모르는 단어도 많은 판에 이 단어의 조합을 어디서 어디까지 묶어 이해할지 잘 알 수가 없었습니다.

영어 듣기가 되자, 이게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영어원서가 더 수월하게 읽혔습니다.

영어 원서를 읽으려면 그 전에 영어를 이해하는 방식부터 바꾸셔야 해요. 그러니까 영어 듣기를 어느 정도 완성하세요.

영어 듣기가 되어야 영어 읽기가 수월해지고, 동시에 듣기와 읽기의 영어 단어와 영어 표현이 겹치면서 영어 실력이 많이 늘게 됩니다.

Posted by 러브굿 영어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