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원서 읽기 비결 - 통독과 정독의 활용 / 영어원서 읽기가 잘 안 되는 이유


영어원서 읽기가 잘 안 되는 이유는, 내 지난 경험으로는 두 가지 욕망이 충돌해서 그런 것 같다. 물론, 그 이전에 방법상의 문제가 있다.

첫째는 영어를 읽는 기술의 문제로 영어 어순 대로 읽기와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가 안 되면 힘들어 포기하기 쉽다. 대부분 포기한다. 

둘째로는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부족하고 영어 듣기와 말하기가 어느 정도 되지 않으면 역시 영어원서 읽기는 고행일 수밖에 없다.



내가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런 방법상의 문제보다는 마음의 문제다.

영어원서, 특히 해리포터 같은 소설의 경우 재미있어서 빨리 다음을 읽고 싶은 욕망이 강하게 든다. 그러면서도 지금 당장에 모르는 단어 혹은 표현이 나왔는데 제대도 알고 넘어가고 싶은 마음이 충돌하게 된다.


이 두 욕망의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쉽다.

처음에 읽을 때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무시하고 그냥 읽는다. 이 단어의 뜻을 모르면 도저히 무슨 이야기인지 알 수 없을 만큼 필수적이라면 사전을 찾아본다. 그래서 전반적인 내용을 빨리 알고 싶은 욕망부터 해결한다. 통독의 방법을 쓴다.


두 번째 읽을 때는 읽는 속도를 줄이면서 모르는 단어나 표현을 꼼꼼하게 다 사전 찾아가면서 읽는다. 세부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느낌을 다 확인해 보는 것이다. 이미 전반적인 내용과 사건 전개를 어느 정도 아는 상태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정독의 방법이다.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되면서도 영어 원서 읽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렇게 처음에는 빠른 통독을, 그 다음에는 느린 정독을 하면 된다.

Posted by 러브굿 영어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