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시간 블로그로 1000달러 벌기 - 6점
신이다 지음/e비즈북스

 

하루 2시간 블로그로 1000달러 벌기 / 신이다 / e비즈북스 - 블로그에 애드센스 달아 돈 버는 원리

2013년 8월에 나온 책이다. 따라서 인터넷 관련 책이 그렇듯, 이 책에서 말하는 상황과 현재는 다른 점이 적지 않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불변이다. 따라서 읽을 가치가 있다.

모든 분야가 그렇듯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은 극소수다. 소설을 쓴다고 다 베스트셀러가 작가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극소수만 소설을 써서 떼돈을 벌 수 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파워블로거도 돈을 정말 제대로 많이 버는 블로거는 극소수다.

신이다의 이 책은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으로 그런 극소수가 아닌 평범한 사람이 해낼 수 있는 방법과 수준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솔직하게 적었다. 물론 자기 자랑과 자기 얘기를 자주 하고 진짜 비법은 말하지 않지만, 그래도 블로그 포스팅을 해서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해 확실하고 명확히 밝혔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소위 파워블로거 같은 극소수나 도달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예 다루지 않았다.

파워블로거의 경우 홍보 포스팅을 하거나 책을 쓰거나 기고를 하거나 강연을 하거나 판매대행을 해서 돈을 많이 번다. 정작 블로그에 단 광고 수익 자체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다시 말하지만, 이 책은 그렇게 잘나갈 수 있는 극소수가 아니라 평범한 사람이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을 설명한다.

이 책은 블로그 수익 중에 오직 애드센스만 다룬다.

자,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인가? 블로그를 4~5개 만들고 여기에 애드센스를 달고 날마다 2시간 투자해서 포스팅을 2~3개 정도 한다. 그렇게만 하면 달마다 1000달러를 벌 수 있는가? 그렇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여기서부터 실전 노하우다. 대개들 말해 주지 않는다. 그리고 환경 변수가 워낙 많고 조건이 자주 변해서 이거라고 딱 고집어서 말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도 핵심 원리만 잘 챙기면 되겠다.

애드센스 달아 블로그 포스팅으로 돈을 어느 정도 벌 수 있으려면 두 가지를 높여야 한다. 첫째, 방문자수. 둘째, 광고클릭수. 두 가지를 모두 높이면 수익이 높아진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아서 운영해 보면 이를 체감할 수 있다. 방문자수는 많은데 광고클릭이 적으면 수익이 적을 수밖에 없고, 방문자수는 적어도 광고클릭수가 많으면 오히려 수익이 높아질 수도 있다.

신이다가 이 책에서 설명하고 제안하는 것은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방법과 광과 클릭 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그리고 솔직하게도 그렇게 하려다가 저품질 걸리고 경고 당하고 계정이 삭제당했다고 써 놓았다. 그럼 뭘 어쩌라고? 난감하지만 어쩔 수 없다.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여기서 알려준 방법대로 하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고 애드센스에서 광고 게재 중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실시간 검색어 잡아서 포스팅하거나 비슷한 내용을 반복하면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어찌 보면 이 책에서는 하지 말아야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래도 파워블로거가 될 정도의 실력이 아닌 사림이 지향해야 할 목표와 방향과 방법은 확실히 알려준다. 어차피 수익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애써 글을 잘 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특정 주제를 파고들 필요도 없다. 그냥 사람들한테 인기 있는 여러 주제를 골고루 섞어서 하란다. 자기 관심 분야나 하나의 전문 분야를 파고들어서 고수익을 얻는 것은 극소수나 가능하니까.

일반인이 일반적인 수준의 수익을 블로그 운영으로 얻고 싶으면, 다양한 주제를 적당한 수준에서 쉽게 빨리 많이 쓰는 게 유리하다. 그리고 이게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저자는 말한다. 오히려 주제가 전문화된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는 광고라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에 거의 누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수익 측면에서 보자면 아주 특별하게 잘나가는 파워블로거가 될 사람이 아니라면 특정 주제만 고집해서 포스팅을 하는 것은 수익 증대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이다. 물론 블로그가 여러 주제를 다루다 보니 산만할 수 있지만 그게 수익과는 별 상관이 없다.

Posted by 러브굿 영어원서
,